일상다반사

CMA 종류 MMF형,MMW형,RP형 총정리

규둥 2021. 6. 16. 21: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CMA에 대해서 공부하던 중 여러분들에게도 CMA 통장이 무엇인지 그리고 직장생활에 있어서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이 CMA통장의 종류부터 활용법까지 한 번 정리를 해보았으니까요 여러분들 참고되시라고 이렇게 글을 써봅니다!

 

먼저 CMA이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CMA란 Cash Management Account의 약자로 종합 자산관리라는 뜻이랍니다.

 

즉, 고객의 돈을 투자하고 관리하여 그 수익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상품으로 CMA 통장에 저축을 하게 되면 해당 금액이 투자가 되고 그 투자금의 일부를 이자로 받게되는 형태의 수익구조인 것이죠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이 CMA자체는 기본적으로 투자상품이라고 이해하시면 더욱 접근하시기가 쉬우실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CMA의 종류에 대해서도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이 종류를 보시고 나서 자신에게 맞는 CMA를 계설하셔서 사용하실 수 있기 때문에 한 번 꼼꼼히 비교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CMA의 종류

 

CMA MMF(Money Market Fund) : 현금성 자산(콜거래, 만기가 1일 남은 국공채 등 )에 투자하는 펀드에 투자를 하는 개념이다. 즉 고객이 CMA MMF 통장에 돈을 넣으면 알아서 이 돈이 MMF 펀드에 투자가 돼었다가 다시 나오는 수익구조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단점 : 내가 받는 금리가 고정적이지 않다는 점  ( 많은 사람들이 찾지 않는 상품이라고 합니다 )

 

CMA MMW : 일반적으로 금리가 높다는 장점이 있다 고객이 돈을 넣으면 증권사가 한국 증권금융에 하루짜리 금융 상품에 넣었다 빼서 이자와 같이 주는 방식이다. 사실상 한국증권금융이 국가기관이기 때문에 신용도가 매우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 : 지점 내방시에만 MMW 방식의 계좌개설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스마트폰으로 개설 불가)

 

CMA 종금형 : 고정금리, 예금자 보호, 안정적인 투자로 5000만원까지 예금자보호가 가능하다.

 

CMA RP형 :  CMA RP형 같은경우에는 CMA에 입금을 하면 그 금액이 RP(해당 증권사가 일정기간동안 돈을 보유하고 있으면 어느정도 이자를 붙여서 돈을 주겠다 라고 약속한 상품) 라는 상품으로 갔다가 나온다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RP는 해당 증권사가 CMA에서 투자자의 돈을 일정기간 빌려쓰면서 주는 이자의 개념으로 수익이 창출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이 RP같은 경우에는 투자자에게서 빼간 그 돈만큼의 아주 신용도가 높은 채권을 담보로 하여 그 빈 곳을 채워넣게 되구요 투자자에게서 빼간 돈의 기간이 만료가 되면 다시 교환해서 채워 넣게 주는 것이죠 

 

RP형이 안정적인 이유 : 내돈을 가지고 가면서 아주 신용도가 높은 채권을 내 계좌에 넣어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안정적이라고 부른답니다! RP형 채권들은 그리고 약 1개월분의 채권을 담보로 하기 때문에 월봉형식으로 알아두시면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CMA 통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렇게 다양한 종류가 있는 CMA! 

 

다양한 목적에 맞도록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저는 비상금통장으로 사용하고 있답니다 ㅎㅎ 

 

여러분들도 이번기회에 비상금통장으로 CMA통장 한 번 개설해보시는 것 어떠신가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