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 후기 (경기안산스마트허브) - ①

규둥 2021. 5. 20. 20:37
반응형

 들어가는 글

안녕하세요 여러분들! 오늘은 카카오뱅크 청년전세자금대출 후기로 골머리 썩은 이야기를 좀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정말 많이 찾아보고 준비하고, 어떤 전세자금대출 상품을 이 아파트에 받아야 유리할 지 정말 고민을 많이 하다가
저의 경우 최대한 빠르게 잔금을 치러서 임대주택에 보금자리를 만들고 싶었고.. 회사가 또 이전을 하는 바람에 ( 다행히도 신축 아파트 근처 ) 대출실행이 타 대출보다 까다롭지 않고 간단하다는 카카오뱅크로 전세자금 대출을 받아보기로 했답니다.

사건의 시작..


카카오뱅크로 전세자금대출을 진행하는 것. 그것 자체가 잘못이었을까?

여러가지 대출상품에 대해서 알아보고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이 제가 닥쳐있는 상황에서 가장 적합해 보여 선택하게 되었는데요 저같은 경우에는 바쁜 직장인 ( 연차 사용할 시 눈치보임 ) 이었으며 , 출 퇴근 시간 도중에 짬을 내서 어디 은행으로 가서 대출상담을 받고 어쩌고 하기가 굉장히 애매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했던 것은 저 같은 경우에는 이 경기 안산 스마트허브 행복주택이 6월 1일부터 입주가 가능해서 카카오뱅크가 전세자금대출이 빠르다는 그 소문 하나만으로.. 그냥 조금 다급하게 6월 5일날 이사날짜를 잡아버려서 잔금을 치루려고 했거든요.. ( 이게 문제였을 줄이야..)

아무튼 저에게 남은시간은 약 3주 이내 의 촉박한 시간 ..

(그렇다면 왜 저렇게 전세자금대출 상담과 진행을 느리게 했느냐 라고 물어보실 분들도 계실텐데..)

경기 안산 스마트허브 행복주택은

무려 5월 17일 부터 전세자금대출의 보증금 전환이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보증금 전환이라고 하면 보통 기본 보증금에다가 약 천만원 정도를 증액하면 내야하는

월 임대료가 낮아지기 때문에 어차피 전세자금 대출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렇게 최대 전환으로 신청을 하고 전세자금대출을 진행하는 것이 났겠다.. 라는 판단을 했답니다.

아무튼 이런저런 상황 때문에라도 카카오뱅크로 전세자금 대출을 받아야만 한다! 대출 스타트!

먼저 카카오뱅크를 열어 오른쪽 더보기 란을 클릭후 가장 맨 밑으로 내리면 전월세보증금 대출 탭이있다.

 

전월세보증금 탭을 누르면 요렇게 전월세 보증금도 모바일로 간편하게 라는 말이 뜨면서 

 

진행을 하게된다. 진행순서는

 

진행순서

 

1. 한도/금리조회 -> 이건 뭐 바로 된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2. 필요서류 제출 -> 여기가 진심 헬이다. ( 여기는 카카오뱅크가 원하는대로 다 맞춰줘야함 거의 개 깡패 수준) 

3. 서류심사 -> 2번과정이 끝나면 서류심사과정을 통해서 추가서류를 요청받게 되는데 거의 필수다 전화가 오게되고 2번 과정으로 루프를 도느냐 돌지 않느냐는 여기 서류심사 과정에 달려있다. 

----------------------------------------- 필자는 4번 5번 과정은 5월20일 기준 통과하지 못한 상태이다

4. 대출 계약서 작성 및 희망일 예약

5. 대출실행

 

내가 3번 서류심사에서 까인이유 

 

2 번 필요서류 제출과정에서는 이러한 것들이 필요하다 

 

1. 임대차계약서 (수정계약서)
2. 전환보증금안내문
3. 계약사실확인원
4. 수정계약서 (임대차계약서) ( 전환, 기본 보증금 - 최종 계약서 ) 
5. 분양계약서 (공급계약서) - 없으면 사용검사확인증 
6. 분양대금 완납증명서

<임대차계약서 표지에 적을 것>
1. 실제 잔금일자
2. 계약기간
3. 입금 계좌번호
4. 기존보증금 얼마인지
5. 전환보증금 얼마인지
6. 총보증금
7. 성함, 싸인

 

근데

 

 1. 내가 들어가는 안산 스마트허브 임대주택의 경우 미등기 아파트이다.

 

- 미등기 아파트의 경우 요구하는게 추가로 진심 겁나게 까다로운데 바로 이런 것들을 준비해야 한다.

이거는 기본서류들이지만 저기 보이는 5번의 경우 사용검사확인증,

혹은 임시사용승인서 라는 것이 필요하다.

 

이게 진짜 욕나오게 짜증난다.

5월 18일날 카뱅에서 전화가 왔다. 경기도 안산 스마트허브 임대주택의 주소가 미등기 이기 때문에 사용검사 확인증 혹은 임시사용승인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필자는 사용검사확인증을 부랴부랴 준비해 다시 제출하였다.

 

하지만 이게 무슨일인 것인가

 

내가 제출했던 서류 임대차계약서와 내가 방금 부랴부랴 준비해서 제출한 사용검사 확인증에 나와있는 주소가 다륻다는 것!

 

 

알아보니 임대차계약서에는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원시동 782 까지만 나와있다.

 

하지만 내가 준비한 사용검사 확인증에는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원시동 782-20으로 나와있어서 결론적으로 대출이 안된다고 한단다.

 

(나 잔금 2주 남았다고.. ㅠㅠ ) .. 리얼 청천병력이었던게 다른 대출은 알아보지도 않고 그냥 준비해서 그런지 몰라도 타격이 꽤나 컸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되냐고 카뱅직원분에게 물어봤다.. 경기행복주택에 전화해서 주소를 맞춰야 한다고 한다..

 

경기행복주택에 전화했더니..

 

다른 은행들은 대출이 다 잘 되는데 문제없다는 반응이었다. 

계속 사용검사확인증을 제시하면 된다는 입장.. 

 

다시 카뱅에 입장을 전달했다..

결과는 뻔함 안된다. 응 안돼 돌아가 우리 주소 다르면 대출 승인 안해줘 ..

 

 

필자는 이런말써도 될 지 모르겠지만 이미 멘붕이었다 개 빧ㄱ돌았다 

 

다시 경기행복주택공사에 전화했다. 카뱅은 안된데요 ..

그러자 경기행복주택공사 안되시면 전산담당자로 연결해서 

전자계약을 다시 할 수 있게끔 도와준다는 것이다.

 

구라 안치고 이거 바꾸는데 하루 걸렸다 오전 오후 내내 전화해서 18일 오후까지도 해결이안되서

 

20일 오전에 겨우 바꾼 내용임 

 

아무튼

 

그래.. 다시 전자계약해서 임대차 계약서를 다시 써보면 될 것이다.

 

뭔가 희망이 생겼다 .

 

담당자와 통화를 해보니 자기도 이런 저런 일들 다 처리해봤는데 유독 카카오뱅크만

저 등기주소에 굉장히 예민하다고 한다... 결국 나는 임대차계약서를 다시금 작성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고 

 

다시 카카오뱅크와 대출을 정상적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하지만 필자는 다시 두려워진다.

 

진행순서 3번에서 또 2번으로 돌아가게 될까봐.

 

일단 내 대출은 정말 우여곡절을 거쳐 여기까지 진행이 된 상태이다.

 

과연 필자는 카카오 전세자금 대출을 받고 2주 내 잔금처리 후 빤스런 할 수 있을까?

 

모두 지켜봐주시길 바란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