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둥이의 복습노트/방이 학습일지

NCS가 미래직업에 미치게될 영향

규둥 2018. 11. 8. 00:30
반응형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란 국가직무능력표준으로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성공적으로 잘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를 각각의 산업부문별 그리고 수준별로 국가가 체계화한 직업선택의 지표를 말합니다. , NCS 제도의 도입은 소위 말하는 학벌이나 스펙이라는 직업선택의 자격요건보다는 능력이 중심이 되어 직업을 선택하고, 자신의 전문분야를 만들어 취업과 연계시킬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을 개념화, 등급화하여 구체적으로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인지하게 하고 경력개발을 도모함으로써 기존의 인적 능력을 개선하여 인적자원이 산업현장의 실무환경에서 적합한 인적자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에 우리 사회는 취업을 하기 위해서 지원자들을 일정 조건에 만족하게 하기 위하여 회사에 들어와서도 직무에 필요한 훈련,자격증,업무를 전부 따로 진행했기 때문에 기업에서 인적자원을 활용하는 데 많은 경비가 들어 효율적으로 관리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기업에 입사하기까지 자신의 분야를 먼저 파악하여 자신의 강점은 더욱 살리고, 약점은 보완하는 기본적인 교육, 훈련이 NCS를 준비하면서 기본소양으로 갖추어지기 때문에 기업의 입장에서는 직접 실무에 인적자원을 배치하게 되어도 곧바로 일할 수 있는 상태가 되어 효율적인 지표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현재 공공기관에서 채용 시 활용하고 있던 국가직무능력표준이 사기업까지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이 기업에서 중요시하는 이유는 지원자의 기본 실무능력과 직무적합도를 판단하기 위한 척도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입사하고 싶은 기업은 공기업인 한국철도공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 ,축협입니다. 기본적으로 공기업은 NCS항목중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자원관리능력, 조직이해능력 등을 바탕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은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을 바탕으로 인적자원을 평가하고 그 후에는 인적성 검사를 마치고 최종면접의 과정을 거치는 채용프로세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취준생들이 NCS부분에서 가장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분은 문제당 주어진 시간이었습니다. 50문제 중의 40문제를 풀어야 하는데 생전 접해보지도 못했던 문제들이 나오거나 수리 이해능력 부분에서는 네 자릿수의 곱셈문제가 나온다는 둥 준비가 되어있지 않으면 접근조차 못 하는 문제들이 다수 출제된다는 의미입니다. 취업준비생들의 후기들을 보았을 때, 취업과 관련된 NCS출제 문제들을 많이 풀어놓지 않는다면 취업을 준비할 떄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기 때문에 하루에 조금씩이라도 문제를 계속 접해보는 것이 문제에 접근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심을 두고 준비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NCS제도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고 분야도 넓혀가고 있다는 얘기는 다르게 말하면 그 만큼 신뢰성이 있고, 객관적인 판단이 가능하며 효율적이라는 점을 의미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