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둥이의 복습노트/둥이 학습일지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후기(애드포스트,티스토리 수익) 2022년

규둥 2022. 4. 13. 20:24
반응형

청년내일채움공제 (티스토리 수익, 블로그 수익 관련 모든 궁금증 총정리)

 

안녕하세요!

 

둥이입니다. 저는 25살... 꽃다운 나이에 2019년 11월 18일 입사해 2022년 3월까지 회사를 다니면서 청년내일채움공제를 통해서 만기까지 달성한 일화를 한 번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하.. 

 

자 여러분들 저 같은 경우에는 청년내일채움공제를 하면서 굉장히 많은 걱정을 하기도 했었는데요 어떤 걱정들이 있었는지.. 어떤 우여곡절이 있었는지 하나하나 다 꼬집어 드리려고 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와 관련해 걱정했던 부분 TOP 3

 

1. 현재 운영하고 있는 네이버블로그, 애드센스 수익이 내일채움공제를 받는데 문제가 있지는 않을까?

 

 -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문제가 전혀 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애드센스로 한달 최고 수익 60만원 정도를 수령한 적이 있었는데 이당시에도 문제가 전혀 되지 않았음. 다만 고수익의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긴 하지만 크게 걱정할 수준은 아닌 듯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역시 마찬가지, 네이버 블로그도 애드포스트형식으로 들어가지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기타소득으로 잡히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는 다는 말씀) 

 

- 하지만 내일채움공제 가입 중 본인명의로 사업자등록증을 발급한다던지, 기타 고정수익이 발생한다던가 하는 경우에는 내일채움공제를 받기 힘들 수 있답니다. 예를들어 배민라이더스 라던지.. 명백하게 부업으로 확인이 되면 병행도 하게 해준다고는 하는데 이 부분은 담당기관과 연락을 개인적으로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아무튼 명백하게 회사 근로시간과 부업시간과의 경계가 명확해야하며 관련 서류들을 일일히 모으면 가능하다는 정보가 있으니 이부분은 연락하는게 가장 빠른 방법일 듯 합니다!

 

 - 결론은 되도록이면 부업은 추천드리지 않으며, 블로그 및 기타소득으로 잡히는 것들은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는 말씀 드립니다! 투잡을 잘못하다가는 중도해지 당할 수 있다고 해서 저도 왠만하면 투잡은 실행하지는 않았습니다!

 

2. 청년 내일채움공제를 받고 회사를 바로 퇴사하고자 하는데 언제까지 회사를 다녀야 하는것인가? 

 

- 내일채움공제 가입 후 2년 만기가되는날 까지만 다니면 됩니다. 즉 아래 사진을 보면 만기일자가 나오게 되는데 이 만기일까지만 회사를 다니면 되고 그 이후에는 퇴사를 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중요한 사실이 하나가 있는데요. 회사에서 기업기여금 납부가 꼭 필요한데 기업기여금은 퇴사를 한 날의 마지막 급여일에 기업 인사과에서 담당 기관에 기업기여금 지원금 신청서를 작성을 해주어야 한다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회사와 사이가 좋지 않다면, 기업기여금까지 납부가 된 후에 나가는 것을 추천하는 바이며, 

회사와 원만한 합의가 됐다면 만기일자까지 회사를 다니고 그냥 나가도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만기일자에 딱 맞춰서 퇴사하는 것보다는 만기일을 가득 채우고 퇴사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회사에서 3월말에 기업기여금 신청서까지 작성한 것을 보고 안전하게 퇴사했습니다. 

 

 

3. 기업기여금?이 지급이 되어야 만기신청을 할 수 있다는데 이것은 언제 처리가 되는 것인지? 

저같은 경우의 내일채움공제 타임라인을 상세하게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면 어느정도 예상이 되시겠네요~!

 

2020년 4월 내일채움공제 첫 입금

 

2022년 3월 7일 24회차 부금 청구

 

2022년 3월 11일 내일채움공제 만기일자 충족

 

2022년 3월 31일 퇴사

 

2022년 4월 초 쯤 인사담당자 -> 기업기여금 서류 제출완료

 

2022년 4월 11일 기업담당자, 내일채움공제 담당직원 전화통화 (기여금 확인전화)

 

2022년 4월 13일 내일채움공제 기업기여금 입금 확인완료 만기신청 

 

 

4. 내일채움공제 만기신청하는 방법

 

 1. 하단 청년내일채움공제 사이트 진입

 2. 청년내일채움공제 - 상품계약관리 - 계약내역조회 선택 체크 후 만기금신청 박스 클릭

3. 만기금 신청을 누르면 하단에 공제만기 신청 창이 뜬다. 내용 확인

 4. 공제만기금 수령계좌 개인 확인 

 5. 하단에 내용들 확인

 

 6. 내용들 중에서 연계가입 내용이 나온다.. 과감히 X

 7. 만기금 신청 버튼 클릭

이렇게 되면 모든 내일채움공제 만기금이 전부다 충족이 되었답니다~!!

 

여러분들 이제 꽃길만 걸으시길.. ㅎㅎ 이상으로 내채공 만기 후기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나도 드디어 탈출이다!!

 

 

* 청년내일채움공제 사이트 

https://www.sbcplan.or.kr/

 

https://www.sbcplan.or.kr/payment/cont.do?pre=/payment/cont.do?op=contList&op=view&mCode=C400000000&SBSC_NO=EL20-14-8665&page=1&lastTap=&selRadio=&slno=

 

www.sbcplan.or.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