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번개장터 번개페이 사용방법 (안전거래)

규둥 2020. 9. 10. 19:5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번개장터 안전거래방법 번개페이 사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혹시 중고거래 해보셨나요? 이전에는 직접 벼룩시장에 참가하거나 플리마켓을 신청 및 방문해서 거래하는 것이 중고거래의 주 방법이었다면 지금은 "중고나라", "당근마켓", "번개장터"로 많이들 거래하시죠 

 

모바일 플랫폼인 번개장터는 익명성은 지키면서도 활발하게 제약없이 사고팔수 있어 중고거래 사용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어플입니다. 번개장터가 어플 내에서 판매자, 구매자가 실시간 채팅을 할 수 있게 만들어놓은 '번개톡'이라는 기능도 많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이뿐만이 아니라 중고거래에서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거래상 사기방지를 위해서 '번개페이', '번개보험'도 도입하였습니다. 저도 종종 번개장터를 이용하는데 얼마전에 번개페이를 사용해서 거래를 진행하게 되었는데 처음 이용해서 그런지 판매자에게 언제 돈이 입금되는지, 어떤 절차를 거처서 거래가 성사되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점이 강했습니다.

 

제가 궁금했던 내용 및 번개페이에 관한 내용을  차근차근 적어보도록 할게요!

 


번개페이  ?

더보기

번개장터에서 제공하는 간편절제 서비스 ;

중고시장 내 빈번하게 발생하는 사기거래 위험성을 원천차단하고자 구축된 시스템

 

번개페이는 구매자가 상품 구매를 해서 돈을 먼저 송금하면 그 결제대금을 안전하게 보관해주는 장치로 거래가 완료될 때까지 대금을 보관하기 때문에 중간에 판매자가 돈만 받고 물건을 주지 않는 경우의 수를 예방해줍니다.

번개페이는 신용카드를 포함한 모든 결제수단을 지원하며 안전하게 결제는 물론, 할부 및 적립 등의 카드사 혜택도 누릴 수 있습니다. 

 

번개페이로 판매하는 방법

더보기

별도 가입 절차없이 상품 등록후 이용할 수 있으며 번개페이 상품이 적용되는 경우

상품등록 하단 '유의사항' 항목에서 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록된 상품 구매자가 결제하는 방법으로 직접 판매자의 계좌로 송금하는 방법, 번개송금, 번개페이를 이용하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만약 가격이 0원이거나 '판매완료', '예약중'or 협의해야 하는 상품의 경우 판매자가 번개페이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번개페이 정산 ?

판매자의 입장에서 번개페이로 구매자가 상품을 구매할 경우, 대금이 바로 계좌로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불안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매자가 '구매 확정'을 누르는 즉시 바로 결제 대금이 정산되며 정산 이전에 완료해야할 것은 정산 계좌를 먼저 등록하셔야 합니다. (정산 계좌의 예금주와 본인인증 이름이 다른 경우 판매대금이 바로 정산되지 않고 영업일 기준 2일 후 정산이 완료되기 때문입니다)

 

더보기

판매한 상품의 구매 확정 시 당일 정산됩니다.

+ Q. 물건 판매 후 구매자가 구매확정을 안해줍니다 어떻게 되는 거죠?

A. 구매자가 구매 확정을 하지 않아도 배송 완료 7일 후에는 자동 구매확정 처리되어 입금됩니다.

택배결제? 직거래?

더보기

-택배결제는 택배만 가능합니다. 택발 발송 후 운송장 입력하면 배송중으로 상태 변경되고 배송 완료시 자도응로 배송완료 상태로 변경됩니다. 

-직거래를 한 경우 [운송장 입력]페이지에서 '배송없음/직접전달'을 선택하여 배송 완료 처리하시면 됩니다. 이는 우편, 등기 등 택배 배송 외 다른 방법으로 상품 전달한 경우 모두 같습니다. 
또한 배송 완료 시점으로 부터 최대 7일 후 자동으로 구매 확정 됩니다.

 

+Q. 번개페이를 이용하고 싶은데 택배결제는 싫어요

A. 택배거개를 원하지 않은 경우 상품 등록 또는 수정에서 지역 정보를 '우리동네만'으로 선택하시면 직거래만 가능합니다. 직거래 구매확정 기간은 구매자의 구매확정 처리 후 완료됩니다.

 

번개페이 수수료?

더보기

번개페이 수수료는 구매자 부담이며 모든 결제수단에 동일하게 3.5%가 적용됩니다.

 

번개페이 결제 취소 방법? 

더보기

번개페이로 결제한 후에는 판매자가 판매 승인 전까지 언제든지 취소 가능합니다.

판매 승인 이후에는 판매자가 상품 배송 준비중임으로 '취소 요청'만 가능합니다. 이때는 주문서에 '취소요청'을 누른 뒤 판매자가 승인할 경우 취소 됩니다. 

 

만약 판매자와 연락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1:1 문의"에 해당 건을 접수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거래 취소시 환불 완료기간은 결제방식에 따라 다릅니다.

-간편계좌결제: 즉시 환불

-카드: 영업일 기준 최대 5일 내

-무통장입금(가상계좌): 영업일 기준 최대 5일 내 (이때 환불 계좌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중고거래는 사실 사람간에 믿음이 바탕으로 해서 가능한 거래인데 얼굴, 이름 등 아는 것이 하나도 없으니

아무리 번개장터내 번개페이를 이용한다고 하도 불안하더라구요,

저도 이번 기회에 번개페이를 공부하면서 어떻게 해야되는 건지, 어떤 과정으로 판매대금이 오고 가는 건지 알게되어서 많이 배우는 기회가 되었네요 ㅎㅎ

 

읽어주시는 분들에게도 궁금증이 해결되었길 바라면서 오늘 포스팅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