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생식기 질환, 자궁내막질환, 간호학

규둥 2019. 2. 19. 00:3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학습일지로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자궁 질환, 생식기 질환으로 정리를 해볼까해요 ㅎㅎ 


시작하겠습니다아~~~



1. 자궁내막 질환


 

endometriosis(자궁내막증)

자궁선근종

특징

적은 출산 횟수일수록 위험성이 크다. 자궁내막의 gland 조직과 stroma가 자궁 아닌부위에 부착하여 증식한다.

다산부일수록 위험성 증가

자궁근층 내로 자궁내막 gland 조직과 stroma가 침투하는 질환

호발연령

생식연령기 여성 주로 25~45세 사춘기 여성,

 

40대 이상

산과력

초산부

다산부

호발부위

자궁강 이외의 다른부위

자궁근층

사회 경제적 상태

사회경제적 상태가 높음, 백인여성

사회경제적 상태 낮음

성교곤란증

아주심함

없음

월경곤란증

중증

경증

불임

75%

20%

자궁의 크기

정상크기

광범위 비대

자궁내막

기능성(월경주기간)

비기능성(월경주기중)



2. 자궁근종(uterine myoma)


정의 : 자궁평활근종 또는 섬유종으로도 불리며, 가장 일반적인 양성 충실성 골반종양이다

이종양은 자궁저부에서 주로 발생하나 외음, 질 등 여성 생식기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

 

1) 원인 및 위험요인

원인 : 자궁 평활근 내의 미성숙 세포 , 유전적 요인 및 에스트로겐 증가와 관련된 것으로 보고된다. 자궁근종은 내분비 반응성 종양이므로 에스트로겐이 증가하는 조건, 즉 임신중이거나 에스트로겐 함유 경구피임제 사용시 발생이 증가한다

간혹 폐경주변기 동안 근종의 급격한 성장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이 시기의 무배란성 월경주기와 프로게스테론에 의해 억제되지 않는 에스트로겐 분비 증가와 관련이 있다.

 

위험요인 : 자궁 근종은 초경이 빠를수록 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4~5명의 출산력이 있는 경우 미산부에 비해 70~80% 의 위험도 감소가 보고되고 있다.

 

2) 유형 :

 1. 간질 또는 근층내근종

-> 자궁근층 내 발생하며 발생빈도는 80%, 주위조직과 가성외피에 의해 경계가 분 명하며 침윤은 없다

근종이 근층 내 깊숙이 위치하여 자궁 자체가 비대해진 것으로 보이며 자궁내막 조직 면적이 넓어지므로 월경량이 많아진다.


2. 장막하근종

-> 자궁의 외막인 장막층으로 성장하며 복막 바로 아래에서 발생하고, 발생 빈도는 15%이다. 장막하 근종은 늘어져서 육경을 형성하는데

이것이 광인대를 따라 내려가 광인대 사이에 존재할 경우 인대내근종이 되기도 한다.


3.점막하근종

-> 자궁내막 바로 아래에서 발생하여 자궁강으로 돌출되며 발생 빈도는 5%이다히 출혈이 많거나, 육종성 변성,감염,화농, 괴사 등의 합병증 발생이 높다. 육경 근종은 점막하근종이 육경이 있으며, 자궁경부로 돌출된 것이다.

 

3)증상 : 대부분의 근종은 증상이 없으나 약 25%에서 증상을 호소한다. 가장 일반적인 수술 적응증이 되는 증상은 월경과다, 월경기간 연장이다. 이외에 만성통증, 월경곤란증, 성교곤란증, 골반압통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고, 급성통증은 근종의 육경이 비틀렸을 때 , 경색, 변성 시 나타날 수 있다. 이외에 비뇨기계 증상에는 방광의 압박으로 인한 빈뇨, 부분적인 요관 폐쇄가 있을 수 있으며 특히 요관폐쇄는 골반분계선 위에 있는 종양의 30%~70%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며 오른쪽 요관폐쇄의 발생률이 3~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4)치료 및 간호중재

내과적치료 : 먼저 과다 월경으로 빈혈이 있는 경우 철분을 보충하도록 한다. 내과적 근종치료는 에스트로겐 수치를 낮추는 것이 목적이다. 월 경과다의 치료 약물로는 프로게스테론 제제인 medroxyprogesterone acetate, norethindrone acetate, medrogestrerone, danazol등이 이용된다. 프로게스테론 제제는 뇌하수체성선자극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고 난소기능을 억제함으로써 저에스트로겐 효과를 가져온다.


외과적치료 



3. Cervical Intraepithelial neoplasia, CIN (자궁경부 상피내종양)


1)정의 : 침윤성 자궁경부암의 전암병소이다.

 

2)유형 : CIN1 : 경증 이형성증으로 유사핵 분열과 미성숙 미분화세포가 상피의 1/3이하에 대치된 경우로 대부분 정상으로 되돌아온다.

CIN2 : 중증도 이형성증으로 상피층의 2/3까지 유사핵분열과 미성숙세포로 변형된 경우로, 상피내암으로 발전할수 있다.

CIN3 : 중증 이형성증과 상피내암을 각각 포함하는 것으로 유사분열과 미성숙세포가 상피층 상부 1/3 이상 또는 상피세포 전체가 변형

CIS :미분화된 이상세포가 상피세포 전체에 대체되었으나 기저막을 통한 기질이나 림프선 침윤이 없는 경우이다.

 

3)원인 : 암 유발 요인은 성교를 통해서 전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요인들로는 정자, 정액세포핵단백질, 트리코모나스, 클라미디아, 단순포진바이러스, 인유두종바이러스 등이 관련되는 것으로 보고있으며 , 이중 HPVCIN 진행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4)증상 : 초기에는 무증상, 비특이적 증상

 

5)진단검사 :

 1. 질세포진검사

-> 48시간 전에는 질세척을 해서는 안되며 1주일 전에는 질크림의 사용을 금하고 검사 전 24시간은 금욕을 해야한다. 표본 추출은 내자궁경부와 외자궁 경부에서 이루어지며, 가장 널리 이용되는 기구는 생리식 염수에 적신 면봉이다. 내자궁 경부에 놓고 이를 돌려서 채취하고, 좀 더 길게 돌출된 경관은 경부에 압설자를 시계방향으로 360도 회전하며 변형대가 완전히 포함되도록 하여 표본을 채취한다.


2.질확대경검사

->이상 세포진 검사 결과, 이상 세포진 검사의 과거력, 육안으로 경부의 이상 소견, 접촉성 출혈의 과거력, 외음이나 질에 의심스런 병소가 있는 경우에 이루어진다. 검사 시 여성은 쇄석위를 취하고 다리를 덮어준다.


3.HPV 유형검사

-> 비정상적 세포진 검사 결과 후 2차 사정방법으로 이용된다. 일반적으로 HPV가 고위험 유형으로 확인되는 경우 80% 이상에서 CIN 또는 침윤암이 발견된다.


4.자궁경부 확대 촬영술

-> 비정형적 세포진검사 결과 후 2차 사정방법으로 자궁경부를 미세사진 촬여하여 판독하는 것이다. 병소를 확인하고 질 확대경 검사 결과와 조직 검사 결과를 비교한다. 질 확대경으로 진단된 병소의 90%이상에서 자궁 경부 확대 촬영술에서도 정확하게 확인된다.

 

6) 치료 

1.냉동요법

->세포 내액을 결정화해서 경부의 상피세포를 파괴하는 방법, 효율적 파괴가 이루어지는 온도는 영하 20~30도이다. 주로 이용되는 기체는 아산화 질소와 이산화탄소로 냉동-해빙-냉동- 방법을 적용한다.


2.레이저요법

->국소파괴뿐만 아니라 조직의 절제를 위한 절단에도 사용된다. 질확대경을 직접 보면서 치료부위를 조준파괴할 수 있고 치료의 깊이와 넓이를 정확하게 통제할 수 있다. 기타 자궁경부조직에는 손상을 미치지않고 치료 후 회복률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3. 루프 환상 투열절제술

->국소 마취하에 절단과 응고를 동시에 가능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시술이 손쉽고 비교적 저렴하고, loop를 적절히 선정하여 시술하면 변형대 전체를 한꺼번에 제거 할 수 있어서 1회의 시술로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4. 원추 절제

-> 자궁 경부 원추절제를 위해서는 마취가 필요하고, 시술 후 합병증 즉 출혈, 경관 협착등이 올 수 있으므로 가급적 질 확대경 검사 진단이 우선적이라 할 수 있다.


5. 자궁적출술

-> 너무 급진적 치료이다. 미세침윤이 있는 경우, CIN병소가 원추 절제된 자궁경부 조직의 경계를 침범한 경우, 여성이 추후 관리를 잘 이행하지 않는 경우, 자궁 적출술을 요하는 다른 생식기의 질환이 동반되는 경우 사용한다.

 

7) 간호

비정상 세포진검사 결과로 나타난 여성들은 암에 대한 두려움이 있으므로 불안을 경감할 수 있도록 교육 및 지지 간호가 이루어져야된다.

- 침윤암을 발견할 확률은 낮다.

- 세포이형성만 발견될 가능성이 있다.

-CIN은 비정상세포이나 암은 아니다

- CIN은 입원이나 대수술 없이 간단한 방법으로 치료될수 있다.

- 질확대경 검사, 조직 검사 등 검사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내자궁 경부 소파나 경부 조직 검사등의 시술 동안 월경 통증과 가은 경한 통증을 경험할 수 있음을 교육한다. 또한 필요 시에는 비스테로이드 성 항염증제를 이용 할 수 있음을 교육한다


4. Hysterectomy(자궁절제술) 수술방법

 

(1) total abdominal hysterectomy, TAH ( 복식 자궁절제술)

-> 난소와 난관도 함께 제거할 때, 자궁이 커져 있을 때 그리고 복부에 자궁내막증식증이나 유착과 같은 문제가 있을 때 복부 절개를 통해 자궁을 적출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악성이거나 악성이 의심스러울 때 병변을 광범위하게 탐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수술 후 반흔이 복부에 남게되며 통증이 심하고 회복이 느린 단점이있다.

 

(2) total vaginal hysteerectomy, TVH( 질식 자궁절제술)

-> 질구를 통해 자궁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주로 자궁탈출, 질이완, 직장탈, 탈장 등으로 인해 자궁을 절제 할 때 이용하는 방법이다. 만일 질구가 너무 좁거나 자궁이 종양으로 커져있거나 SSTHDML 병변이 있을 때에는 이 방법이 적용되지 않는다. 질식 자궁절제술은 복식 자궁절제술보다 시간이 덜 걸리고 조직손상이 적으며 조기 이상 할수 있고, 수술 후 불편감과 출혈이 적다.

(3) 복강경 이용한 자궁적출술 (LAVH)

방법 : 제와부 아래, 양측 하복부, 치골상부에 5mm10mm로 피부를 절제한 후 이를 통해 질환과 환자상태에 따라 나눔

장점:통증이 적고 수술부위의 조직손상이나 유착이 적어 회복시간이 단축, 조기퇴원과 정상생활복귀가 빠름, 신체적 부당 적고, 반복 수술 가능, 미용효과 좋음

종류 :

1. 복강경화 질식자궁절제술 (LAVH)

2. 복강경화 전자궁절제술(TLH)

3. 복강경화 부분자궁절제술(LSH)

 

5. 각종 시술 및 수술

 

1) dilation & curettage , D&C (소파수술)

적응증 : 자궁암, 기능성 출혈, 불완전 유산이나 초료적 유산, 불임원인에 대한 평가, 월경통의 완화 , 치료목적이나 진단목적으로 행해진다.

합병증 : 출혈, 자궁경부의 손상이나 파열, 감염 등이 있다.

간호중재 : 시술 전날 저녁부터 구강섭취를 금하는 것 이외에 특별한 수술 전 준비는 없다. 시술 후 환자의 상태가 안정될때까지 15분 간격으로 활력징후를 측정하고 질 출혈 패드를 조사하여 출혈량을 사정한다. 통증조절을 위해 가벼운 진통제를 투여하며 식사는 환자가 원할대 제공한다.

- 약간의 출혈이 있을 수 있으나 만일 출혈이 심하고 2주이상 경과할 때 반드시 의료진에게 연락하도록 한다.

- 처음 며칠동안 복부의 경련이 있는 것은 흔치 않으나 만일 경련이 있으면 통증 완화를 위해 타이레놀을 복용하거나 복부에 더운 물주머니를 대도록 한다.

- 2일 동안은 적어도 하루에 한번 정도 체온을 측정 하고 만일 38도 이상일때는 즉시 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 치유를 돕고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적어도 2주간 부부관계, 통목욕, 탐폰사용을 금한다.

 

2) conization (원추절제술)

-> 자궁 경부암 초기 진단 목적으로 행해진다.

조직 생검보다 더 많은 조직이 필요할 때 자궁경부를 원추형으로 도려내 조직학적인 진단을 얻는 방법이다. 질 세포 도말 검사와 자궁경 검사에서 편평상피의 이상이 발견될 시 실시한다.또한 미세 침윤암의 경우 암세포가 침습한 깊이를 확인하기 위해 반드시 시행해야 하는 검사이다.

-적응증 : 질확대경으로 볼 수 없는 경우, 내자궁경부 소화결과 CIN3,4에서 양성인 경우, 세포학적 검사, 조직검사 및 질확대경 검사 결과가 상이한 경우, 검사에서 미세 침윤이 의심되는경우


3)LEEP(환상투열요법) - loop electrosurgical excision procedure

-> 암은 아니지만 비정상 세포가 발견되는 전암 단계에서 시행할 경우 진단과 동시에 치료도 가능하다. 시술이 쉽고 간단하다

국소마취하에 절단과 응고가 동시에 가능

LOOP를 적절히 선정하여 시술하면 변형대 전체를 한꺼번에 제거할수 있고 1회 시술로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원추 절제 후 수주동안 다량의 질 분비물이 발생할수 있으며, 몇 달간 월경량이 많아지거나 월경기간이 길어질수 있음을 미리 교육한다.

- 발열,극심한 복부 통증 악취나는 질 분비물 등 감염증상에 유의 , 증상 나타내면 즉시 보고

 

 

4)punch biopsy ( 자궁경부 펀치생검)

-> 병변이 의심스러운 부위의 조직 내로 바늘을 삽입해서 조직을 떼어내는 방법으로 통증이 없으므로 마취가 필요하지 않고 외래에서 시행한다. 가장 확실한 진단 방법이다.

단일 생검 후 출혈이 있으면 질산은으로 생검부위를 소작하여 출혈을 조절한다.

 

5)냉동술(cryosurgery)

이형증의 예방적 요법으로 적용된다.

방법: 보통 마취 없이 외래에서 시행하며, 질경을 질 내에 삽입하고 치료할 부위에 특별 저온 처리 장치를 통해 이산화질소를 주입하여 질환 조직을 국소적으로 냉동하여 괴사시킨다. 손상된 조직은 허물이 벗겨지고 남아있는 조직은 깨끗하게 치유된다.

 

합병증 : 경우에 따라 질점적출혈이 있으며 자궁경관 협착으로 불임이 될 수 있다.

또한 정상조직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간호 : 대상자에게 움직이면 정상조직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조직이 냉동될때까지 쇄석위를 취하도록 알려주고, 2~3주간은 묽은 질분비물이 다량 배출되므로 패드를 사용하도록 한다. 만일 질분비물에서 심한 악취가 나면 의심할 수 있으므로 이에대한 치료를 하도록 한다. 부부관계, 질세척, 질 내 탐폰사용, 통목욕, 수영은 2주까지 금한다.

 

 




원하고자 하는 정보 얻으셨을지 모르겠어요 ㅎㅎ


다음편에도 더 유용한 정보로 돌아올게요 :))


좋은 하루 되세요


728x90
반응형